※ ADsP 정리글은 어디까지나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발행한 데이터분석 전문가 가이드를 읽어야 그 맥락이 이해되는 물건입니다. 그러니 꼭 사서 정리을 보길 추천합니다.
3장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
1절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
1. 빅데이터 열풍과 회의론
- CRM과 같은 IT 솔루션의 말로처럼 활용하고 가치를 뽑아낼 방법을 몰라 망하는 사례가 늘어 이미지가 나빠질 수 있음.
- 성공사례가 실은 기존 CRM 분석 프로젝트 포장한게 태반. 실제론 빅데이터가 필요 없는 경우가 태반.
- 먼저 내부 데이터를 갖고 연구하자는 결론이 나올 정도로 분석 활용이 열악한 상태
- 근본적이고 어려운 질문은 피해나가면 된다는 유혹에 넘어가기 쉬워짐
2. 왜 싸이월드는 페북이 되지 못했을까?
● 데이터 분석 기반 경영 문화 부재. MIT에서 경제학 박사를 받은 하라스엔터테이먼트 회장 러브먼은 다음과 같은 이유를 제시
- 기존 관행만 따르고 중요한 시도는 안함
- 경영진의 의사결정은 정확성이나 공정한 분석을 필요로 하지 않고 직관을 재능으로 칭송
- 분석적 실험을 갈망하거나 능숙하게 하는 사람이 없음
- 아이디어 자체 보다 아이디어 낸 사람이 누군지 관심
● 싸이월드 경영진은 데이터를 직관력 보조, 상황 확인 수준에 사용.
- 비즈니스 핵심 가치와 관련된 어떤 심도 있는 분석, 프레임워크, 평가지표 조차 없음.
3. 빅데이터 분석, Big이 핵심 아니다
- 초기단계에 벗어나기 위한 데이븐 포트의 지적 :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소비하는 것은 인간, 기계? 고객 데이터와 운영데이터 중 어느것이 더 중요? 새로운 인사이트 도출을 촉진 하는가 기존 가설을 입증할 뿐인가? 거시 전략적 가치는 끌어낼 수 있지만 가치는 저마다의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다.
- 데이터가 많다고 능사가 아니라, 데이터기반 의사결정에 보다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통찰을 줄 수 있는 데이터를 찾는 것에 역점 둘 것.
4. 전략적 통찰이 없는 분석의 함정
● 데이븐포트의 대규모 설문조사 결과 : 기업이 양질의 데이터 기반을 구축하면, 경영자들은 데이터 및 시스템을 활용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에 관심의 초점을 옮긴다.
성과가 낮은 기업 | 분석활용과 사업성과 사이 상관관계 발견 | 성과가 높은 기업 |
23% | 상당한 의사결정 지원/분석 역량을 갖춤 | 65% |
8% | 폭넓은 가치 분석적 통찰력을 갖춤 | 36% |
33% | 산업 평균 이상의 분석 역량을 갖춤 | 77% |
23% | 전체 조직에서 분석을 활용 | 40% |
- 34개국 18개 산업에 이르는 371개 기업에 재직 중인 경영진 대상으로 조사.
- 성과가 높은 기업이라도 가치 분석적 통찰력을 가진 비율이 적음. 그만큼 기업 핵심 가치와 관련해 전략적 통찰력을 가져다주는 데이터 분석 내재화가 쉽지 않음.
- 1차적, 부분적 분석을 통해 손쉬운 해결책만 찾다 전략적 통찰이 없는 분석이란 함정 조심(아메리칸 항공이 그 예시-원인은 차별화되지 않은 분석적 접근법, 쓸모없는 비즈니스 모델을 뒷받침 하는데 분석력을 활용)
5. 일차적 분석 vs. 전략도출 위한 가치 기반 분석
- 일차적 분석 사례
산업 | 분석 어플리케이션 |
금융 서비스 | 신용점수 산정, 사기 탐지, 가격 책정, 프로그램 트레이딩, 클레임 분석, 고객 수익성 분석 |
소매업 | 판촉, 매대 관리, 수요 예측, 재고 보충, 가격 및 제조 최적화 |
제조업 | 공급 사슬 최적화, 수요 예측, 재고 보충, 보증서 분석, 맞춤형 상품 개발, 신상품 개발 |
운송업 | 일정관리, 노선 배정, 수익관리 |
헬스케어 | 약품 거래, 예비 진단, 질병 관리 |
병원 | 가격 책정, 고객 로열티, 수익관리 |
에너지 | 트레이딩, 공급, 수요예측 |
커뮤니케이션 | 가격 계획 최적화, 고객 보유, 수요예측, 생산능력 계획, 네트워크 최적화, 고객 수익성 관리 |
서비스 | 콜센터 직원 관리, 서비스·수익 사슬 관리 |
정부 | 사기 탐지, 사례관리, 범죄 방지, 수익 최적화 |
온라인 | 웹 매트릭스, 사이트 설계, 고객추천 |
모든 사업 | 성관관리 |
출처: 토마스 데이븐 포트·잔느 G. 해리스·로버트 모리슨, 『분석의 기술』, 2011, 21세기 북스
- 이런 식의 분석 활용은 중요한 시점에 경고를 해주고, ‘경쟁에 뒤처지지 않고, 변화하는 고객의 기대를 따라잡기 위해 뭘 해야할지 알려 줌’
- 하지만 이는 내부 문제에만 포커스 두며, 부서단위로 관리되어 전체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역할을 기대하기 어렵다. 자칫 쓸모없는 분석으로 자원 낭비.
● 사업성과를 견인하는 핵심요소, 차별화를 꾀할 기회에 대한 전략적 인사이트를 주는 가치 기반 분석 단계로 나가야함.(=전략적 분석)
- 트랜드에 대한 큰 그림(인구통계학적 변화, 경제사회 트렌드, 고객 니즈 변화, 대변화 예측)이 필요.
- 파편적이고 부분적 분석으론 핵심적 질문, 가령 어디서 성과를 올리고 어떤 요인이 성과를 좌우 하는지를 평가할 수 없다.
2절 전략 인사이트 도출을 위해 필요한 역량
1. 데이터 사이언스의 의미와 역할
■ 데이터 사이언스 :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내는 학문.
- 통계학은 정형화된 실험 데이터를 대상으로 하나 데이터 사이언스는 다양한 유형.
- 데이터 마이닝은 분석에 초점, 데이터 사이언스는 구현, 전달 과정까지 포함한 포괄적 개념으로 접근해; 전략적 통찰을 추구하고, 비즈니스 핵심 이슈에 답을 하고, 사업성과를 견인해야 단순한 데이터 분석에서 벗어날 수 있음
2. 데이터 사이언스의 구성요소
-핵심 구성요소
1) IT(Data Management)
2) Analytics
3) 비즈니스 분석(컨설팅 영역)
- 하드스킬 뿐만 아니라 소프트 스킬도 중요.
출처 : 한국 정보화진흥원, 새로운 미래를 여는 빅데이터
호기심이 중요하게 꼽히는 경우가 있음
3. 데이터 사이언스 : 과학과 인문의 교차로
- 인간이 잘하는 부분을 결합시킬 필요가 있음.
4. 전략적 통찰력과 인문학의 부활 : 패스트팔로워의 다음단계로 중요
인문학 열풍의 근거로 볼 수 있는 사회 경제적 환경 변화
1) 단순 세계화에서 복잡한 세계화로의 변화 : 표준화, 효율성에서 다양성과 각 사회 정체성, 맥락, 관계, 연결성, 창조성이 키워드로 대두.
2) 비즈니스 중심이 제품생산에서 서비스로 이동 : 효용경제에서 체험경제로 맥락변화.
3) 경제와 산업의 논리가 생산에서 시장창조로 바뀜 : 새로운 현지화 패러다임에 근거한 시장 창조로 이동.
5.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요구되는 인문학적 사고의 특성과 역할
- 비판 : 그런 생각을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었던 것을 들춰 물음을 던지는 일
분석이 통상적으로 다루는 질문들(좌>>우, 위>>아래 순서로 1~6)
| 과거 | 현재 | 미래 |
정보 |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? 리포팅(보고서 작성 등) |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? 경고 |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? 추출 |
통찰력 | 어떻게, 왜 일어났는가? 모델링, 실험 설계 | 차선 행동은 무엇인가? 권고 | 최악 또는 최선의 상황은 무엇인가? 예측, 최적화, 시뮬레이션 |
- 정보 : 1단계로 단순한 형태로 정리 수준. 어림 규칙으로 정규적 패턴 파악해 벗어나는 경우는 경고, 패턴 토대로 예측
- 통찰력 : 2단계로 어떻게 왜 일이 발생했는지 설명, 효과적인 권고, 최악최선 파악해 최선을 이끌도록 돕는다.
6. 데이터 분석 모델링에서 인문학적 통찰력의 적용 사례
● 한국은 신용리스크 모델이 더 이상 벤치마킹할 대상이 없음.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.
-인간을 보는 세 가지 관점
1) 성향의 관점 : 타고난 성향이 있고 그것이 변치 않을 것
2) 행동적 관점(현 신용리스크 모델 관점) : 행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해 판단
3) 상황적 관점 : 행동만이 아니라 상황과 맥락까지 고려(이쪽이 나아갈 길)
3절 빅데이터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스의 미래
1. 빅데이터의 시대 : 2011년 기준 생성된 디지털 정보량 1.8ZB
2. 빅데이터 회의론을 넘어 : 가치패러다임의 변화
- 경제와 산업 근저에는 다양한 가치 원천이 존재하며, 이 작동원리에 맞아 떨어질 때 성공
- Digitalization(DOS) >> Connection(야후vs구글) >> Agency(연결을 얼마나 효과적이고 믿을 만하게 관리해주는가)
- 이를 수행하기 위한 것이 데이터 사이언스와 관련된 능력
3. 데이터 사이언스의 한계와 인문학
- 데이터 분석은 직관에 비하면 낫다. 하지만 과거에 기반한 가정을 사용하므로, 현실과의 불일치를 유의해야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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